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논리적 오류, 상대방의 입장을 곡해하는 허수아비 때리기

 허수아비 논법을 쓰는 사람들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는 사람을 보면 

 상대방이 어떤 주장을 했을 때,

 그 주장을 미묘하게 다른(약점이 많은) 주장인 것처럼 바꿔서 이야기하고

 그리고 그 약점을 때려버립니다.

 

 상대방의 실제 의도는 무시하면서도,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게 바꾸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눈싸움
너 지금 뭐라그랬냐

예시입니다.

 

 A : 아이들이 혼자 길을 다니게 해서는 안됩니다.

B : 안됩니다. 교육을 위해서라도, 아이들을 집안에만 가두어서 키울 수는 없습니다. 

 

A는 도로가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아이들을 집 밖으로 보내지 말자고 한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A : 이런 상황에서는 대북 지원을 중단해야 합니다. 

B : 아닙니다. 우리는 전쟁보다는, 평화를 위해 나아가야합니다. 대북지원을 중단할 수 없습니다.  

 

A는 대북지원의 중단을 이야기했는데, 전쟁을 원하는 사람같이 보이게 됐습니다. 

(대북지원이 틀렸다는 말은 아닙니다. 저는 잘모릅니다.)

 

 

 더 잘하는 사람이 있는데ㅋㅋ 제가 찾은 예시는 이정도 입니다.

 

 

나의 경험

 

 

 A라는 방법을 주장하는 강사이자 사업가가 있었습니다. 

저는 A와 B 방법을 제 나름 공부한 내용을 비교해보면서, 

 이부분 이부분에서 A의 단점이 있는데, 그래도 A를 해야 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을 했고, 

 강사분은 일단 따라해보라 합니다. 나중엔 자기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고요.

 

 클래스101에 별 사람이 다 있는 거 알고, 당신이 그런 사기꾼은 아니겠지만, 이런 표현의 방식을 보면 아쉽다.

 어느정도 미리 비교하고 행동하는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뭐 그런말을 했고

 

 저는 거기서 "저새끼가 나보고 사기꾼이라고 했다"를 당했습니다. 

 

  '당신은 사기꾼이 아니니 우리 합리적으로 대화해봅시다' 를  '너 사기꾼새끼지' 로 바꿔버리면

 저는 이상한 놈이 되고, 강사는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101에 자기 사업홍보차 강의하는분들 있는데, 장사하는데 깽판친 게 되어서 그런가 생각은 했지만, 

 이건 나의 상상일 뿐이기 때문에 생각만 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 새끼 조져버릴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마지막 댓글
나의 마지막 댓글. 당신은 지금 허수하비를 때리고 있어요.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는 이유는 뭘까?

 논리적 오류를 잘 이해하면서도, 나쁜 의도를 가지고 하는 사람도 분명 있겠지만요

 여러가지 이유로(논리적인 대화나 사고의 경험이 적어서, 혹은 피해의식이 있어서 등등)  상대방의 생각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서인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허수아비를 진짜 상대의 의견으로 착각하는 겁니다.

 

 

 

 이건 좀 다른이야기 같긴 한데

 

 가까이 들여다보면 개개인의 표현이 다를텐데, 나의 뇌는, 적당히 단정지어 생각하면 편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사실 그게 빠르고 효율적이기는 합니다. 효율만큼 포기해야 하는 게 생기지만,

 어느정도는 좀 오류에 빠지면서, 이렇게 살 수 밖에 없지 않나, 하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다만, 그것도 지켜야 할 선이 있을 것이고... 내가 오류에 빠지기 쉽다고 인지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살기를 단호히 거부하고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나만의 길을 가려고 하면?

 저는 삶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