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방 등 아이템의 용어, 그 중에서도 장식 종류 단어 뜻을 공부해 보자. 나는 가방알못.

 혹시 잘 아시는 분 있으시면 냉철한 비판과 지적 부탁드립니다. 

 공부하면서 정리하는 글인데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ㅎㅎ

 

1. 스터드?

 

시작부터 난관이었습니다. 

일단, 네이버의 지식백과에 나오는 뜻을 몇 개 보면 

 

- 신발 밑창에 징 모양으로 돌출된 부위로... (쇼핑용어사전)

- 뗴어낼 수 있게 색이 있는 여밈 단추나 장식 단추를 말한다... (패션전문자료사전)

 

스터드 귀걸이

스터드귀걸이란?

귓볼에 이런식으로 밀착되는 가장 대중적인 귀걸이,

버튼귀걸이라고도 부른다. 

 

 

 

어학사전 영어 사전을 보면

stud
- (귀 코등에 구멍을 내어 끼우는)단추형 보석
- 장식용 금속 단추 
- 신발(축구화 런닝화 등)의 바닥에 박힌 못(징)

 

그래서 사전대로 이해하면, 가방의 스터드는, 떼어낼 수 있게 장식하는 단추 같은 거로 이해해야 맞는데, 

그런데 '가방 스터드'를 이미지로 검색하면, 가방에 징 같은게 잔뜩 달린게 나옵니다.

실제로 쓰는 의미는 조금 다른 것 같네요. 명확한 의미는 모르겠어요.

사전보다는, 이미지 검색쪽이 실제 쓰임과 가깝다고 생각하면, 결국은 금속 징 비슷한 의미 같아요. 

내가 이해한 스터드 = 징

 

 

2. 퀼팅

 

국어사전 의미는 이렇습니다.

퀼팅
피륙과 피륙 사이에 심이나 솜을 넣고 바느질하여 무늬를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 또는 그렇게 박음질한 피륙. 이불감, 침대보, 겨울철 겉옷 따위에 쓰인다.

전 이것보다는 이미지검색해보고 한 단어로 이해했습니다. 

내가 이해한 퀼팅 = 깔깔이

퀼팅 장식이 있는 가방
그러니까, 깔깔이 무늬가 아니라 퀼팅 장식이라는 거지?

 

 

3. 비즈

 

여러 종류의 구슬을 비즈라고 부르는 것 같고, 실제 '비즈 가방' 검색하면 막 구슬로만 만들어진 가방들이 나오네요.

요건 익숙한 단어네요.

내가 이해한 비즈 = 구슬

 

 

4. 스팽글

스팽글
반짝거리는 얇은 장식 조각. 금속, 플라스틱, 합성수지 따위로 만들며 무대 의상이나 야회복, 핸드백, 구두, 광고 간판 따위에 붙인다.

특히, 스팽글 백이라는 단어가 그냥 있습니다. 

스팽글 백
원단에 반짝거리는 얇은 장식 조각을 붙이거나 달아 만든 가방.

쉽네요.

내가 이해한 스팽글 = 반짝이 

 

 

5. 펜던트

 

목걸이 같은데 다는 보석? 비스무리한 게 펜던트 같은데...

 

보석으로 된 드롭(drop)을 가운데에 달아 가슴에 늘어뜨리는 목걸이 ... - 패션전문자료사전

영어사전은

pendant
펜던트(목걸이 줄에 걸게 되어 있는 보석)

이거도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 이미지 검색해도 별로 나오지 않아요.

그냥 쉽게, 목걸이처럼 늘어뜨린 장식이란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내가 이해한 팬던트 = 목걸이 같은 장식

 

 

6. 참

 

 악마잡는 게임이 떠오르는 단어지만, 그런 중세스런 물건은 검색안되구요,

charm
...
3. (행운의 상징으로 목걸이나 팔찌 등에 다는) 부적[장식물]

'가방 참' 으로 검색하면 검색이 잘 안되요. 막 "가방 참 이쁘다" 이런거 나오고, 

'백참'으로는 좀 나와요. 열쇠고리처럼 생긴 게 많이 검색되는데...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잘 모르겠네요. 

전 그냥 열쇠고리를 가방에 달면 '백참'으로 이해했습니다.

내가 이해한 참 = 가방에 단 열쇠고리 

 

 

7. 태슬

태슬 타이
끝에 나비 모양의 술 장식이 달린 끈. 

tassel
(쿠션·옷 등에 장식으로 다는) 술

술은, 장식으로 다는 여러 가닥의 실을 말합니다.

저는 머리끈으로 묶은 단발머리 같은 장식, 으로 이해했습니다. 

내가 이해한 태슬 = 묶은단발

 

8. 와펜 

 

단어는 생소하지만, 뜻은 심플합니다. 

국어사전엔, 엠블럼의 설명 마지막에, 엠블럼과 비슷한 것으로 와펜이 나옵니다. 

 

와펜
[천으로 만든 문장(紋章)] an emblem, a badge, [종이로 만든 장난감] a sticker.

천으로 만든 엠블럼, 뱃지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검색하면 캐릭터 그림들도 많네요. 

내가 이해한 와펜 = 천 엠블럼

 

9. 패치

patch
1. (특히 주변과는 다른 조그만) 부분
2. (구멍 난 데를 때우거나 장식용으로 덧대는 데 쓰이는) 조각
3. (옷 등에 난 구멍이나 닳은 부분에 헝겊 등으로) 덧대다[때우다] (=mend)

잘 검색한 거 맞나요? 단어 뜻으로만 보면, 비슷한 소재를 사용하기 나름인 것 같은데,

이미지 검색하면, '와펜'이나 '패치'나 별 차이를 느끼기 어렵네요. 

내가 이해한 패치 = 와펜이랑 대충 같은거

 

 

10. 몰리 

 

????

 

11. 스카치

 

?????

 

몰리, 스카치 두 개는 검색해도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주변사람들도 모릅니다. 

현자 분의 은혜로운 댓글을ㅋㅋ 기다립니다.

 

 

파이톤, 아가일, 헤링본, 쉐브론...

다양한 패션 아이템의 무늬 이름을 아시나요? 다음 글은 패턴(무늬)에 대한 글 입니다. 

 

2023.01.17 - [분류 전체보기] - 가방 등 패션 아이템의 용어 이해하기 2-1탄, 패턴 (무늬)

 

가방 등 패션 아이템의 용어 이해하기 2-1탄, 패턴 (무늬)

2023.01.16 - [분류 전체보기] - 가방 등 아이템의 용어, 그 중에서도 장식 종류 단어 뜻을 공부해 보자. 나는 가방알못. 가방 등 아이템의 용어, 그 중에서도 장식 종류 단어 뜻을 공부해 보자. 나는

csck122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