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클래스101+ 트레이더 웨일 / 유튜버 차트고래 강의, 유튜브, 텔레그램 리뷰

 가벼운 후기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클래스101+을 좋아합니다. 강의에 따라 퀄리티가 천차만별... 이긴 하지만, 또 앞으로 좋은 강의가 계속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기존에 있던 강의들만 들어도 좋더라고요. 이제 두 달 정도, 10개정도의 강의를 들었고, 몇 개는 듣고 있는 중입니다.

 만족하는 강의는? 절반정도 됩니다. 홍보 위주의 성의없어 보이는 강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강사 트레이더웨일님 (유튜버 차트고래님)이 있습니다

 저는 여느 다른 강의들처럼, 열심히 필기를 하면서 강의를 듣고, 복습도 하고, 유튜브에서도 활동하고 있으시다길래, 유튜브를 찾아가서 정주행했습니다. 강의는 순위도 높고 후기도 많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코인 등에서 높은 승률을 올리고 있다며, 텔레그램 대화방 입장을 원하면 연락달라고 합니다.

(여기서 거부감을 느끼신 분도 있으실겁니다)

 

 텔레그램방 입장 요청 톡을 보내고, 직원이라는 분의 전화가 오면 비트겟 추천인 가입이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안되어있으면 재가입을 하게 하네요. 그리고 텔레그램방 입장을 하게 되고, 24시간 매매방이라는 곳에서는 끊임없이 매매신호가 나옵니다.

 

 뭐 저는 이분이 레퍼럴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나쁜 사람인지 아닌지는 판단 하지 않습니다.

 

 저는 실제 공부 목적으로 신호를 분석했습니다. 구간별 저가 고가 매수가능가격 1분봉으로 돌려보면 차트에 다 나와 있습니다. 

 강의 내용과 상관없어보이는 신호가 쏟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신호대로 따라한다면 결과는? 

 

 일주일 동안 63개의 신호가 나옵니다. 그런데 실제 매매가능한 신호는 29개 입니다. 승률 80.95% 라고 했지만?

이거 거짓말 아닌가?

백테스트시 12/1~12/7 일주일간 실제 매매가능한 신호 29개의 승률은 50프로 중반대네요

(고레버리지 단타라, 승률 60% 넘어도 마이너스 수익일 수 있습니다.)

신호대로만 따라했다고 했을 때, 나의 5000달러는 4055달러가 되고, 이 분은 추천인 수익으로 최소 558.18달러를 벌어갑니다.

 

표본이 좀 적긴 하지요?

하지만 하나씩 체크해보다 보면, 신호가 하나 나올 때마다 코가 자랄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일주일치 이상은 못하겠더라구요. 솔직히는 표본 늘어나면 승률 더 떨어질겁니다. (시작과 마지막이 마침 익절로 끝나기도 했습니다.)

 

피노키오
거짓말

 

혹시나 글이 지워질까봐 조심스럽게 쓰게 되네요. 

다른 분들도 조심하세요.

 

읽기 힘드시겠지만, 저 혼자 분석하려고 기록했던 엑셀파일을 공유해봅니다.

텔레그램 톡방도 7일치 캡처해봤어요. 많이 기네요.

 

 

 

 

 

차트고래 백테스트.xlsx
0.03MB